■[켄 로빈슨] 학교가 창의성을 죽인다
[Ken Robinson] Do schools kill creativity? (TED 한글자막)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iG9CE55wbtY
“우리 교육 제도는 [학습능력]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. 이유가 뭘까요?
19세기 이전에는 세계 어디에도 공교육 제도가 존재하지 않았어요.
산업사회의 수요에 의해서 생긴 것들이지요.
직장 구하기 위해 필요한 과목이 가장 우위를 차지했어요.
어렸을 때 음악, 미술, 문학 등에 관심을 두면 커서 직장 못 구하니까
오히려 하지 말라는 조언을 많이 들으셨죠.
음악가 되는 게 쉬운 줄 아니? 미술가 되면 어떻게 먹고 살려고?
잘 되라고 하는 말이지만 너무나 중대한 착오죠.
전 세계 모든 교육 제도들은 대학 입시를 위한 절차라고 볼 수 있어요.
그로인해 [지성 = 학습능력]이라는 생각이 우리를 지배하게 되었습니다.
훌륭한 재능과 창의력을 가진 자들은
스스로 그렇지 않다고 착각하게 되었습니다.
[학습능력]이 아닌 [재능과 창의력]엔
가치가 주어지지 않거나 비난까지 받았으니까요.
더 이상 이런 길로 가면 안 됩니다.“
■[켄 로빈슨] 배움의 혁명을 일으킵시다!
[Ken Robinson] Bring on the learning revolution! (TED 한글자막)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kFMZrEABdw4
“자기 일에 즐거움을 못 느끼는 사람들을 많이 만났어요.
일을 즐기기 보다는 감내하죠. 주말을 기다리면서요.
반대로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사람들도 만났어요.
다른 일을 한다는 건 상상도 못하더군요.
왜냐면 그건 일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니까요.
이것에 대해서 많은 설명이 가능할 텐데요... 그 중 큰 부분이 교육일 겁니다.
왜냐하면 교육이란 어떤 면에선
사람들이 저마다 타고난 재능으로부터 유리(遊離)시키는 악(惡)기능을 하기 때문이죠.
인적자원이란 자연자원과 마찬가지로 깊이 묻혀 있곤 합니다.
그래서 그것을 발굴해내야만 하는 것이죠.
쉽게 찾을 수 있도록, 스스로 드러날 수 있도록, 상황을 만들어야 합니다.
어쩌면 교육이 그런 기능을 할 거라 생각해 왔지만...별로 그렇질 못 했어요.
전 세계의 교육 시스템이 지금 이 순간도 개선되고 있습니다.
하지만 그걸로는 충분하지 않아요. 개선은 이제 더 이상 소용이 없습니다.
망가진 모델을 그저 개량하는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죠.
전혀 다른 무언가로 변화해야만 합니다.
우리에게 필요한 건 발전이 아니라 [교육혁명]입니다.“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【조수진 작품】보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세요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[조수진 융합예술] 유튜브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gNbiRQdE86I
[조수진 색칠] 유튜브
https://www.youtube.com/channel/UCLmERWIJSJFRH-31_l6eWxQ
[만화·웹툰 작업이야기] 창작과 시도
https://blog.naver.com/josujinkorea/222338294607
[애니메이션 작업이야기] 예술이 주는 위안
https://josujin.tistory.com/873
[융합예술·융합콘텐츠] 사례와 예시
https://blog.naver.com/josujinkorea/221719286140
[창의미술 / 융합예술 / 창의융합교육 / 통섭연구]
https://blog.naver.com/josujinkorea/222173300942
【조수진 작품경력】